경제학에는 여러 분야가 있지만, 분명한 건 몇 가지 기본원리를 공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경제학이 어떤 학문인지 개괄적으로 알아가기 위해 저번에 이어 경제학의 기본원리를 계속해서 알아보자.
기본원리 3 : 합리적 판단은 한계적으로 이루어진다.
경제학자들은 대체로 사람들이 합리적으로 행동한다고 가정한다. 즉,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최선을 다하는 합리적인 사람이라는 것이다. 실제로도 경제 이론은 공부하면서 기업들이 근로자를 몇이나 고용해야 할지, 제품을 몇 개를 만들어 이익을 어떻게 최대화할지 결정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기업들뿐인가? 개인들도 본인의 최고 만족을 위해서 몇 시간을 일할지, 그 수입으로 어떤 재화와 서비스를 소비할지 결정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을 것이다.
합리적인 사람은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의사결정이 흑백논리에 따라 정확하게 결정되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 예를 들어, 식사하려고 할 때 우리가 내려야 하는 결정은 굶거나 토할 때까지 많이 먹을까 하는 극단의 선택이라기보다는, 식사하다 밥이나 반찬을 좀 더 먹을까 말까 하는 정도의 결정이다. 이러한 사람들의 행동이나 계획을 조금씩 바꾸어 적응하는 것을 경제학자들은 한계적 변화라고 부른다. 즉, 한계적 변화란 현재 진행 중인 행동에서 작은 변화를 뜻한다. 합리적인 사람은 한계적 변화의 이득과 비용을 비교하여 현재의 행동을 바꿀지 혹은 말지를 판단하게 되는 것이다.
오래된 사례를 통해 한계적 의사결정에 대해 생각해 보자면, 왜 다이아몬드는 값이 비싸고 물은 쌀까? 하는 질문이다. 물은 사람들의 생존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요소이지만, 다이아몬드는 그렇지 않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런데도 물을 살 때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지불해서라도 다이아몬드를 사고자 한다. 그 이유는 사람들이 어떤 물건에 대해 기꺼이 지불하려는 금액은 현재 상태에서 그 재화 한 단위가 주는 추가적인 이득, 즉 한계 이득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계 이득은 지금 그 사람이 그 재화를 얼마나 많이 소비하는가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즉, 다이아몬드는 너무 귀하기 때문에 다이아몬드의 한계 이득은 큰 것이다. 정리하자면, 합리적인 사람은 어떤 의사결정에 따른 한계 이득이 한계비용보다 클 때만 그 대안을 선택하게 된다.
기본원리 4 : 사람들은 경제적 유인에 반응한다.
경제적 유인이란 처벌 가능성이나 보상과 같이 사람이 행동하도록 만드는 무엇인가를 의미한다. 합리적인 사람은 어떤 선택을 하고자 할 때 그 선택에 따른 이득과 비용을 비교해서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에 경제적 유인에 반응한다. 고로 경제적 유인은 경제학 분석에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경제적 유인은 시장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분석하는 데도 아주 중요하다. 예를 들어, 사과 가격이 상승하면 사람들은 사과를 덜 사서 먹을 것이다. 동시에 사과 과수원 주인들은 직원을 더 고용해서 사과 생산을 늘리고자 할 것이다.
실제로도 많은 정책이 사람들이 받는 혜택과 부담해야 하는 비용구조를 바꾸어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키기도 한다. 예를 들어, 휘발유에 대해 세금이 부과되면 사람들은 보다 작고 연비가 좋은 차를 선택할 것이다. 또 휘발유세는 사람들이 자가용 승용차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직장 근처에 살도록 하는 유인을 제공할 것이다. 이뿐만인가? 자동차를 구매할 때도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선택하고, 휘발유세가 더 높아진다면 아예 전기자동차를 탈지도 모른다.
2005년에서 2008년 사이에 세계 경제, 특히 중국 경제의 성장으로 인해 원유 수요가 증가한 결과, 세계시장에서 공급이 제한되어 있는 기름의 가격이 급등했다. 미국에서는 휘발유 1갤런의 가격이 2달러에서 4달러로 상승했다. 이 무렵 뉴스에 사람들이 기름을 더욱 절약해야 하는 유인에 대해 어떻게 반응했는지를 보여주는 뉴스가 자주 등장했다. 이외의 결과 몇 가지를 살펴보자면, 휘발유 가격 상승으로 인해 자전거 판매는 감소하고, 수리점은 바빠졌다. / 항공사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항공기 제조사인 보잉사와 에어버스사에는 수주 물량이 증가 : 연비가 높은 신형 비행기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에어버스 A320 최신 기종과 보잉 737 최신 기종은 객실 복도가 하나뿐인 중형 기종이지만, 연료비용이 종래의 기종에 비해 최대 40%까지 덜 들기 때문에 항공사로부터 주문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도 다음 사례를 보면 사람들이 어떻게 보수를 받는가에 따라 유인과 행동이 결정됨을 알 수 있다. 칠레 버스 기사들은 보수를 근무시간이나 승객 수에 비례해서 받는데, 승객 수에 비례해서 받는 경우 운행 시간의 지체가 현저하게 줄어든다고 한다. 금전적 유인이 제공되면 그들도 보통 사람들과 같이 행동하는 것이다. 교통 체증이 있을 때 지름길로 가고, 식사 시간과 화장실 가는 시간을 줄인다. 가급적 빨리 길에 나가서 더 많은 승객을 태우려고 노력한다. 한마디로 생산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그러나 성과급이라고 해서 완벽한 것은 아니다. 버스 기사들이 신속하게 운행하자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사고가 더 자주 발생했다. 또 어떤 승객들은 버스가 승객을 태우자마자 급발진해서 멀미가 난다고 불평하기도 했다. 그러나 절대다수의 승객들은 가능하면 운행 시간을 지키는 버스회사를 선호한다. 따라서 칠레 산티아고 버스회사의 95%는 기사들에게 성과급을 지급한다. 우리는 성과급이 버스 기사들의 생산성을 높일 것이라는 사실을 알았어야 한다. 레이크쇼어 도로가 밀릴 때 시카고 버스들은 밀리는 길에 그대로 서 있지만, 시카고 택시들은 지름길로 다닌다. 시카고 택시 기사들은 얼마나 많은 승객을 태우느냐에 따라 수입이 달라지기 때문에 승객을 조금이라도 빨리 목적지에 데려다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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