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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이론

오디오 믹싱 콘솔

by ImHaeU 2024. 3. 5.

- 오디오 믹싱 콘솔은 오디오 믹서(audio mixer), 믹싱 데스크(mixing desk), 믹싱 사운드 보드(mixing sound board) 등으로 불린다.
- 오디오 믹싱 콘솔은 여러 개의 오디오 신호를 채널에 각각 입력하여 소리의 음색, 음량(크기), 주파수(위치) 등을 조정한 후 청취자가 최종적으로 들을 수 있는 채널 규격으로 믹스하여 채널 수를 줄이는 것(mix down)이 가장 기본적인 역할이다. 이 외에도 오디오 신호의 증폭, 변조, 분배, 송출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 여러 개의 오디오 신호가 입력되면, 듣기좋게 믹스해서 음악의 경우 2가지 채널로 내보낸다.(main out, stereo out)

 

⊙ 오디오 믹싱 콘솔의 분류

1. 구조에 따른 분류

스플릿 콘솔(split console)은 입력부, 출력부, 모니터부를 각각 독립적으로 배치하여 음향신호의 흐름을 쉽게 파악하고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무대 음향 라이브 콘솔로 많이 사용된다. 콘솔 서피스(surface)에 모든 입출력 채널을 개별적으로 배치하기 때문에 콘솔의 물리적인 크기가 커진다.
인라인 콘솔(inline console)은 한 채널 모듈에 입력부와 모니터부를 함께 설계한 구조의 콘솔이다. 같은 규모에 보다 많은 입출력 채널을 배치할 수 있기 때문에 콘솔의 물리적 크기를 작게 만들 수 있어서 레코딩 스튜디오 콘솔로 많이 사용된다.


2. 용도에 따른 분류

- 메인 콘솔은 일반적으로 FOH(Front of house) 부스에 설치하여 공연 음향을 총괄적으로 제어하며, 모니터 콘솔을 별도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메인콘솔에서 객석에 전달되는 소리만을 제어한다.
- 보조 콘솔은 메인 콘솔의 채널이 부족하거나 메인 콘솔만으로 방송이나 녹음을 위한 믹스를 동시에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에 별도로 설치하는 콘솔이다.
- 모니터 콘솔은 무대위의 모니터 스피커와 인이어 모니터 시스템 제어를 위한 콘솔이다. 무대 모니터 회로 수량만큼의 채널 수를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억스 버스의 수량이 충분해야 하며, 퍼포머와의 시선교환과 의사소통이 원활하도록 주로 무대 옆 공간에 설치한다.


3. 방식에 따른 분류

아날로그 콘솔은 소리 신호를 입력하여 증폭, 제어, 변조하여 출력하는 방식이다. 모든 기능이 콘솔 보드 상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직관적이고 신속한 조작이 용이하지만, 다양한 신호처리를 위한 기능은 외부 장비에 의존해야 하며, 채널 수가 늘어날수록 크기와 중량이 커져 이동과 설치가 용이하지 않다.
디지털 콘솔은 소리 신호를 입력해서 디지털 오디오 신호로 변환한 후 증폭, 제어, 변조하여 출력하는 방식으로, 아날로그 콘솔과 비교하여 여러가지 프로세싱이 가능하며, 채널수가 늘어나도 크기와 중량이 커지지 않기 때문에 이동과 설치가 용이하다.


⊙ 오디오 믹싱 콘솔의 구조

1. 입출력 단자

- 채널 입력부는 일반적으로 마이크 입력을 위한 XLR 단자와 라인 입력을 위한 1/4인치 TS, TRS, RCA 단자 등을 사용한다.
- 채널 출력부의 인서트는 채널에 외부기기를 추가로 연결할 경우에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샌드(send)와 리턴(return)이 별도의 단자로 구성된 경우는 각각 1/4인치 TS 단자를 사용하며 샌드와 리턴이 하나의 단자로 구성된 경우는 1/4 TRS 단자를 사용한다. 다이렉트 출력은 일반적으로 1/4인치 TS단자를 사용하여 멀티 트랙 녹음기에 주로 연결한다. 인서트와 다이렉트 출력 신호는 대부분 언밸런스 신호를 사용한다.
- 메인 출력부의 메인, 억스(AUX), 그룹, 매트릭스 출력은 XLR 혹은 1/4인치 TRS 단자를 사용한다. 믹싱 콘솔의 메인 출력 신호는 대부분 밸런스 신호이다. 

2. 채널 입력단(channel input) 
- 팬텀 파워(phantom power)는 콘덴서 마이크나 액티브 다이렉트 박스(active D.I. box) 구동에 필요한 DC 48V를 공급한다. 일반적으로 소형 믹싱 콘솔은 하나의 스위치로 모든 입력 채널에 팬텀 파워가 출력되며, 중형 이상의 믹싱 콘솔은 채널마다 개별적으로 팬텀파워가 출력된다. 팬텀파워는 XLR 핀 1번은 접지, 핀 2번과 3번에 같은 DC 48V 전압이 출력된다.
- 패드(pad)는 입력 채널의 프리 앰프 이전 단계에 위치하며 과입력되는(기준 레벨 범위보다 큰) 오디오 신호의 레벨을 사전에 감소시켜주는 감쇠 회로이다. 일반적으로 약 20dB감쇠율을 가진다.
- 극성 반전(polarity reverse) 스위치는 믹싱 콘솔에 입력되는 오디오 신호의 위상을 180도 반전시킨다. 즉, XLR 입력의 2번과 3번의 신호를 서로 바꾸어 주는 스위치다.
- 게인(gain)은 낮은 레벨의 마이크나 악기 오디오 신호를 프로용 라인 레벨로 높여주는 증폭 회로이다. 프리앰프(pre-amplifier), 혹은 헤드 앰프(HA, head amplifier)라고도 한다.
- 필터(filter)는 믹싱 콘솔에 입력된 오디오 신호의 특정 주파수 이하 혹은 이상을 차단한다. 하이 패스 필터(HPF)는 특정 주파수 이하의 저음 성분을 차단하는 필터이며, 반대로 로우 패스 필터(LPF)는 특정 주파수 이상의 고음 성분을 차단하는 필터이다. 믹싱 콘솔에 따라 필터의 차단 주파수(cutoff frequency)가 고정된 제품도 있고 조정 가능한 제품도 있다.
- 이퀄라이저(EQ)는 믹싱 콘솔에 입력된 오디오 신호에서 선택한 주파수 대역의 레벨을 조절하여 청감상의 음색을 보정한다. 가청 주파수 대역에서 주로 2~4밴드로 나누어 사용한다. 일반적인 중형 이상의 믹싱 콘솔에서는 노브를 사용하는 4밴드 파라메트릭 EQ를 사용한다. 
- 인서트(insert)는 채널의 신호 흐름을 중간에 끊어 외부 임향기기를 삽입할 수 있도록 한 지점을 가리킨다. 물리적인 인서트 입출력 단자가 채널마다 따로 구성되어 있다. 콘솔의 종류에 따라 인서트 단자가 샌드와 리턴 개별 단자로 나누어진 경우가 있고, 1/4인치 TRS 커넥터 하나에서 팁(tip)은 샌드로 링(ring)은 리턴으로 나누어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3. 채널 출력단(channel output)
- 억스 샌드(aux send)는 채널 페이더를 거치는 메인 출력 이외에 별도의 독립된 보조 출력을 위한 볼륨 조정기이다. 억스 샌드는 모든 채널이 병렬로 연결되어 각 채널이 억스 샌드가 억스 버스로 합산되어 출련된다. 이 때 프리(pre)/포스트(post) 스위치를 사용하면 억스 샌드 신호를 페이더 이후 혹은 이전에 출력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 팬폿(pan pot)은 파노라믹 포텐쇼미터의 줄임말로, 메인 출력으로 전달되는 채널의 좌우 신호 레벨을 조절하여 스테레오 스피커로 구현되는 스테레오 이미지에서 소리의 음상을 정위시키는 노브이다. 일반적으로 콘솔의 팬폿은 C에 있을 경우 한쪽으로 치우쳐 있을 때보다 3dB 적은 신호가 출력되도록 하여 팬폿을 돌렸을 때 청감상으로 자연스럽게 음상이 이동되도록 설계되어 있는데 이를 3dB 팬의 법칙(3dB pan's law)라고 하며, 콘솔 제조사에 따라 4.5dB나 6dB로 설계된 경우도 있다.
- 솔로(solo) 버튼을 누르면 해당 채널의 신호만을 솔로 버스로 출력하여 메인 출력과는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청취할 수 있다. 페이더를 거치기 전 단계의 신호를 듣는 것을 PFL(pre Fader listen) 거친 수의 신호 듣는 것을 AFL이라고 한다. 
- 뮤트(mute)는 채널의 신호 흐름을 차단하는 버튼이다. 보통은 페이더 앞에서 신호를 차단하여 출력단으로 전달되지 않도록 한다. 
- 라우팅 스위치(routing switch)는 어싸인(assign) 스위치라고도 하며 채널의 신호를 어느 출력으로 보낼 것인가를 지정하는 버튼이다. 그룹, 메인 등의 버튼이 있다.
- 다이렉트 출력(direct out)은 각 채널에 입력된 신호를 다른 장비에 그대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출력으로 공연 실황의 멀티 트랙 녹음이나 모니터 콘솔, 방송 송출용 콘솔과 신호를 공유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 페이더(fader)는 채널에 입력된 오디오 신호의 크기를 조정하는 기능을 한다.

4. 메인 출력단(output)
- 억스 버스(aux bus)는 각 채널의 억스 샌드 신호를 병렬로 연결하여 합산된 최종 신호를 출력하는 버스이다. 보통 하나의 억스 버스는 하나의 효과기나 하나의 스테이지 모니터 회로와 1대 1로 연결된다. 
- 그룹 버스(group bus)는 각 채널의 신호 중에서 일부 채널의 신호만 별도로 묶어서 출력하는 버스이다. 라우팅된 그룹 버스는 독립된 출력 단자로 내보낼 수도 있고, 메인 버스 출력으로 다시 라우팅 할 수도 있다. 
- 메인 버스(main bus)는 믹싱 콘솔의 메인 출력 회로이며, 주로 메인 스테레오 스피커 구동을 위한 신호 회로로 사용한다. 
- 매트릭스(matrix)는 그룹 버스, 메인 버스 같이 믹싱 콘솔의 다양한 출력단을 다시 모아 각각의 레벨을 조절할 수 있도록 구성된 새로운 믹스 출력을 말한다.

5. 기타
- VCA(Voltage controoled amplifier) 페이더는 전압으로 제어하는 증폭기로서 신호의 흐름을 직접 컨트롤하진 않는다. 디지털 믹싱 콘솔에 장착되어 있는 DCA(digitally controlled amplifier)는 전압이 아닌 디지털 신호로 제어되는 앰프이며 기능은 VCA와 동일하다.
- 토크백(talkback)은 원래 레코딩 스튜디오의 컨트롤룸과 레코딩 부스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해 설치된 인터컴 시스템을 말한다. 무대음향 환경에서는 일반적으로 믹싱 콘솔 운영자가 무대위 퍼포머나 스태프와 소통하는데 주로 사용되며 별도의 제어실과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 톤 제너레이터(tone generator)는 사인파 또는 핑크 노이즈와 같은 신호를 발생시키는 발진기(oscillator)이다. 믹싱 콘솔과 연결된 다른 콘솔, 레코더, 카메라 등의 장비와 연결하여 표준 운용 레벨을 맞추거나 스피커 시스템의 라우팅, 스피커 드라이버의 이상 유무 체크, 스피커 시스템 튜닝 등에 주로 사용한다. 
- 레벨 미터(lever meter)는 오디오 신호의 전압 레벨을 나타내는 표시기로, 음향 시스템에서 운영되고 있는 오디오 신호의 다이내믹 레인지와 헤드룸의 상태를 시각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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